주태국 한국교육원 : 제 2회 태국 한국어교육 발전 모색 세미나 개최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1/12/06 12:17

주태국 한국교육원
제 2회 태국 한국어교육 발전 모색 세미나 개최

- 태국 전역 한국어 교육자, 한태교육행정가, 기업관계자 등이 태국의 한국어 교육 발전 방안 모색 위해 한자리 모여
- 태국한국교육원 주최 ‘2021 한국어 교육자, 학습자 수기 공모전 시상식도 함께 개최

태국한국교육원(원장 김영진)은 지난 11월 27일 태국 전역의 한국어 교육 관계자가 함께 참여하는 ‘제2회 태국 한국어교육 발전 모색 세미나’를 태국 방콕 소피텔 호텔에서 개최했다.


지난 2020년 처음 개최된 해당 세미나는 세계의 한국어 교육을 선도하는 태국 한국어교육의 현황을 점검하고 신규 과제를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논의의 장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참고로 태국은 2020년 현재 전 세계 한국어 학습자 159,864명중 29%를 차지하며 한국어 채택학교가 177개교에 달하며 46,596명의 학생들이 한국어를 전공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참가자에 따른 맞춤형 논의가 가능하도록 오전은 공통행사로, 오후에는 ‘한국어 교사’섹션과 ‘연구자, 행정가’ 섹션으로 나누어 운영했다. 공통행사에서는 태국의 한국어교육 발전 방안, 한국어과 졸업생 취업 현황 및 취업 지원 방안 연구, 태국의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독본 개발 현황 발표로 이어졌다.


오후에는 ‘한국어 교사’ 섹션과 ‘연구자와 행정가’ 섹션으로 나눠 진행되었으며 ‘2021년 태국한국교육원 한국어 교육자, 학습자 수기 공모전’ 시상식도 함께 이뤄져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국어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태국의 한국어 교육자와 학습자를 격려하고 응원하기 위해 주태국한국교육원이 마련한 대회로, 한국어를 가르치고 배우며 겪었던 인상 깊었던 일, 한국어 교사로서의 보람, 한국어와 나의 미래에 대한 자신의 생각 등을 수기나 영상으로 작성하거나 제작하여 발표되었으며 태국 전역에서 약 93명이 응모한 가운데 이번에 시상식이 치러진 것이다.

태국한국교육원의 김영진 원장은 “태국의 한국 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 가운데 한국어 교사 및 한국어과 교수 등 한태교육 관계자들의 헌신으로 태국에 한국어 교육이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 한국어가 태국  한국어 학습자의 성공적인 사회진출로 연결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